초보자들을 위한 파이썬 설치하기

초보자들을 위한 파이썬 설치하기

안녕하세요.

요즘 게임 업체들이 일제히 개발자들의 연봉을 인상하며 비개발자들에게도 코딩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비전공자, 코딩 초보들에게 가장 많이 추천하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바로 파이썬인데요.

파이썬은 간결한 문법으로 입문자가 이해하기 쉽고,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으며 이 외에도 머신러닝, 그래픽, 웹 개발 등 여러 업계에서 선호하는 언어로 꾸준히 성장해 온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코드 경진대회 서비스를 제공하는 코드이벨은 파이썬을 ‘2016년 프로그래밍 인기 순위 1위’로 꼽기도 했죠.

오늘은 초보자들을 위한 파이썬을 설치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파이썬은 오픈소스 프로그램으로 언제든지 파이썬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파이썬 설치하기]

파이썬 설치

먼저 파이썬 공식 홈페이지로 가주세요.

파이썬 공식 홈페이지 다운로드 바로가기 (링크: https://www.python.org/downloads/)

여기에서 맨 위의 ‘Download the latest version for Windows’ 밑의 ‘Download Python 3.6.0’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받은 exe 실행 파일을 실행시켜서 설치를 진행해줍니다.

파이썬 설치

이렇게 설치 화면이 표시되면 먼저 화면 맨 하단의 Add Python 3.6 to PATH에 체크해주세요.

Add Python 3.6 to PATH를 꼭 선택해주셔야 Windows에 환경 변수를 따로 설정할 필요가 없이 어디서나 파이썬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 설치

‘이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하시겠어요?’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면 ‘예’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바로 파이썬이 설치됩니다.

파이썬 설치

파이썬 설치가 완료되면 마지막으로 이런 모습의 창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Disable path length limit’를 클릭해주세요.

windows는 파일 이름과 경로의 길이가 260자로 제한되어있는데요. 이 길이 제한을 해지해주는 것입니다.

아까와 똑같은 ‘이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하시겠어요?’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면 ‘예’를 클릭하세요.

파이썬 설치

이렇게 설치가 완료되었는데요.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IDLE를 실행하겠습니다.

바탕화면 좌측 하단의 윈도우 로고를 클릭해서 Python을 찾아주세요.

여기에서 ‘IDLE(Python 3.9 64-bit)’ 라는 이름의 프로그램을 실행해주세요.

파이썬 설치

‘IDLE(Python 3.9 64-bit)’을 실행시키면 맨 뒤 커서가 깜박이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파이썬 설치가 잘 된 것입니다.

[처음 설치할 때 ‘Add Python 3.6 to PATH’를 선택하지 않고 넘어갔다면]

처음 설치할 때 ‘Add Python 3.6 to PATH’를 선택하지 않고 넘어갔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직접 환경변수에 등록해주시거나 설치 파일을 다시 실행해서 환경 변수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설치 파일에 들어가서 ‘Advanced Options’에서 ‘Add Python to environment variables’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여기까지 파이썬 설치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찬찬히 따라하시면 누구나 쉽게 파이썬 설치를 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